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||||||
2 | 3 | 4 | 5 | 6 | 7 | 8 |
9 | 10 | 11 | 12 | 13 | 14 | 15 |
16 | 17 | 18 | 19 | 20 | 21 | 22 |
23 | 24 | 25 | 26 | 27 | 28 | 29 |
30 | 31 |
Tags
- classList
- 회전
- Quaternion
- vsCode
- 연습
- 종속변수
- 자주 사용하는 Quaternion 함수
- 도트
- getItem
- intervals
- 웹스크래핑
- setItem
- 픽셀
- Lerp
- 탑다운
- javascript
- className
- jQuery
- wsl
- click
- 코딩
- euler
- Unity
- 도린이
- topdown
- PYTHON
- addEventListener
- Event
- 2D
- 독립변수
Archives
- Today
- Total
쫑가 과정
참조 타입 - 클래스(class)로 만든 변수 본문
클래스로 만든 변수는 참조(reference) 타입.
참조 타입의 변수는 실체화된 오브젝트가 아니다.
Animal 클래스 생성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Animal {
// 변수
public string name;
public string sound;
public void PlaySound()
{
Debug.Log(name + ":" + sound);
}
}
Zoo class 생성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Zoo : MonoBehaviour
{
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void Start()
{
Animal cat = new Animal();
cat.name = "톰";
cat.sound = "냐옹";
cat.PlaySound();
}
}
Animal cat = new Animal()을 살펴보자
cat이라는 새로운 Animal 인스턴스를 생성한다고 생각하지만
cat은 생성된 Animal 오브젝트를 가리키는 참조값을 저장하는 변수이다.
확실하게 예제로 알아보자
void Start()
{
Animal cat = new Animal();
cat.name = "tom";
cat.sound = "냐옹";
Animal mouse = new Animal();
mouse.name = "jerry";
mouse.sound = "찍찍";
mouse = cat;
mouse.name = "navi";
cat.PlaySound();
mouse.PlaySound();
}
/// Console
navi : 냐옹
navi : 냐옹
cat, mouse 둘 다 변경되었다.
왜 그럴까?
mouse에 할당된 참조값이 cat의 참조값으로 변경되면서 mouse는 그전까지 가리키던 Animal 오브젝트를 가리키지 않고 cat이 가리키던 Animal 오브젝트를 가리킨다.
두 변수가 참조값을 통해 가리키던 오브젝트는 하나가 되었다.
mouse를 통해 Animal 오브젝트를 수정하는 것은 cat을 통해 Animal 오브젝트를 수정하는 것과 같다.
따라서, cat.name도 "navi"가 된 것이다.
그럼 mouse가 원래 가리키던 Animal 오브젝트는 미아가 돼서 사용할 방법이 없다.
이렇게 아무도 가리키지 않는 오브젝트는 C# Garbage Collector가 자동으로 정리한다.
Comments